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> 수소와 암모니아1
- 암모니아
- 질산 비료 생산을 위해 사용되었음
- 최근엔 수소 운송을 위한 원거리 수단으로 새롭게 부각되는 중
- 수소
- 생산방식에 따라 그레이, 블루, 그린 종류로 나뉨
- 블루, 그린수소 비중 확대될 것으로 예상
- 지역별 친환경 수소 생산 원가 차이로 향후 수소 경제 확대 과정에서 국가/지역별 원거리 운송을 필연적일 것
- 조선업에서
- 탄소배출저감장치 장착, 대체 연료 사용 등 선박 환경규제 강화 중
- 대형 상선 추진에 적합하며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암모니아와 수소가 적합
- 암모니아 형태가 액화수소 대비 운반 용이성 우위
- 2040년까지 암모니아 누반선 약 600척 필요할 것
- 친환경 정책 강화로 수소가 각광받는 중
- 수소 저장과 운송 방식의 발전으로 수소 경제를 확산시킬 수 있음
- 수소 밸류체인
- 생산
- 수소 제조 단계
- 현재는 천연가스가 가장 큰 비중 차지
- 유통
-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거나 운송하는 과정
- 수소 경제 확산을 위해 저장과 운송에 대한 관심도 많아짐
- 사용
- 수소를 이용한 에너지 생산
- 생산
- 암모니아
- 운송 단계와 가장 밀접한 관계
- 부피 대폭 감소 가능, 상대적으로 저렴한 운송비
- 장거리 운송의 경우 운송비 절감 효과가 큼
- 현재는 천연가스 개질로 수소 생산 중
- 천연가스 5% 정도가 암모니아 생산에 사용
- 암모니아 생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함
- 친환경 방식으로 생산된 수소를 활용하면, 암모니아도 친환경으로 전환이 가능
- 수소 생산 방식
- 그레이 수소 : 천연가스 개질을 통해 얻음(수소의 5.5배 정도의 이산화탄소 발생할 수 있음)
- 브라운 수소 : 석탄 개질을 통해 얻음(브라운은 그레이에 해당되기도 함), 탄소 배출됨
- 블루 수소 : 탄소포집저장(CCUS : Carbon Capture, Utilization and Storage) 장치로 탄소 배출 없이 활용하거나 저장하여 대기 오염이 발생하지 않음
- 그린 수소 : 물을 수전해하여 생산된 수소, 탄소 배출이 없어 가장 친환경적임
- 수소 생산 방식 비중
- 천연가스 > 석탄 > 석유 >= 수전해
- 그레이 > 브라운 > 그린
- 현재 그레이(브라운) 98% 비중을 차지하나, 친환경 정책 강화로 블루와 그린수소의 비중이 확대될 것
- 신재생에너지
- 전력 생산의 변동성이 가장 큰 문제
- 발전 비중에 따라 전력 수급이 불안정해질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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